EBS 특강 명승권 박사의 강의를 통해 금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흡연의 문제점을 살펴봐야겠죠.


담배에는 10여 종의 발암물질이 있는데 불을 붙여서 연기가 날 때에는 60여 종의 발암물질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4천여 종의 독성물질도 포함하고 있다는군요.





그림으로 보면 이렇게 발암물질을 포함해서 실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물질들을 마시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겠습니다.


그러다 보니 흡연으로 인해 걸릴 수 있는 병은 폐암, 구강암, 식도암 등과 기관지, 방광, 췌장, 위 등에 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과 각종 호흡기 질환도 유발하니 뭐 담배의 유해성은 두말하면 잔소리죠.





그런데 담배는 중독성 때문에 기호식품이 아닌 마약으로 분류해도 될 정도인데 그 중독의 원인은 역시 니코틴에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이 중뇌를 자극하여 도파민을 분비하게 만드는데 도파민은 쾌락과 행복감에 관련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그래서 니코틴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주지 않으면 결국 금단증상을 겪게 되는 것이죠. 이 금단증상 때문에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는데 이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이 아니라 금단증상을 일시적으로 해소해주는 것일 뿐이라고 합니다.


뭐 담배의 유해성과 중독성은 많이 들어서 잘 아는 것이구요. 금연하는 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각각의 금연하는 방법에 대한 성공률입니다. 성공률은 장기간인 6개월 이상을 금연에 성공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마음을 굳게 먹으면 끊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본인의 의지만으로는 약 3%~5%밖에 성공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금연껌이나 금연패치가 약 17% 정도 나오는군요.


브프로피온이라는 약은 원래 우울증치료제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울증을 치료하다보니 금연에도 성공하더라는 보고가 자꾸 나오니 임상시험을 실행하여 실제로 금연에 효과가 있다는 걸 입증하여 금연치료제로도 쓰이게 되었다는군요.


가장 성공률이 높은 방법은 바로 바레니클린이라는 약을 복용하는 것인데 약 3개월 정도를 복용하면 26% 정도가 금연에 성공한다고 하니 꽤나 높은 성공률이네요.


결과적으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금연방법이 되겠군요.


그리고 명승권 박사는 전자담배는 회의적으로 보고 있네요. 금연효과와 안정성이 아직은 입증되지 않았다고 하는군요. 금연침도 부정적인데 단기간에는 효과가 있는 걸로 나왔지만 6개월 이상의 장기간에는 효과가 그다지 없었나 봅니다.





우리나라에는 전국 보건소에 금연클리닉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금연껌이나 금연패치 같은 것들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니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금연상담전화도 운영하고 있는데 1544-9030으로 전화하면 전문상담사가 관리를 해준다고 합니다. 한번 상담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명승권 박사는 아예 담배를 금지하자고 제안하네요 ㅎㅎ





실제로 그런 나라도 있는데 세계최초로 부탄이 실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탄은 2004년에 담배를 금지했고 2010년에는 담배 관리법을 제정해서 담배의 제조, 판매, 유통을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있다네요. 물론 인도를 통해서 밀수가 이루어지는 문제는 있지만 그 부분도 점차 개선되고 있다는군요. 대단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는 아직 금연약물이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있는데 담배값 인상으로 오른 세금을 좀 금연관련 보험에나 써 달라고 당부하며 강의를 마쳤습니다.


금연, 꼭 성공하시길..





Posted by 라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