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안에 생긴 결석으로 인하여 고통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결석 하면 역시 요로 결석이 가장 많고 고통도 심한데요. 최근에 점점 요로 결석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먹는 것이 많아져 잉여 영양분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결석이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요로 결석을 이른바 풍요의 병으로 부른다고 합니다.



요로 결석은 신장에서 생겨 요로를 막고 있다 보니 소변 배출이 힘들어져 신장이 부풀고 극심한 통증과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결석은 가장 흔한 것이 슘수산석데 전체 요로 결석 환자의 70~80%가 이에 해당됩니다. 칼슘 결석이라고도 하는데 칼슘과 수산이 결합하여 결정을 이루고 커져 결석이 되는 것입니다.


칼슘 결석이 발생하게 되는 근본 원인은 수분이 부족한 것입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결석이 생길 환경이 조성되게 됩니다.



간단한 실험을 통해 수분과 결석의 관계를 알 수 있는데요. 물컵 2개에 소금을 넣고 물을 가득 넣은 것과 조금 넣은 것을 비교해 보면 물을 조금 넣은 컵에서는 소금의 결정이 남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초딩적인 당연한 실험이야 말로 결석의 원인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칼슘수산석이 아닌 그 외에는 음주와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한 요산 결석이 있는데 이 요산 결석은 재발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결석이 요로에 있지 않고 콩팥에 생기면 그냥 있는 줄도 모르고 살게 되어 신장 기능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발견하게 되기 일쑤여서 신장을 떼어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필리핀 이주노동자 그레이스 씨의 경우는 이렇게 큰 결석이 있는데도 통증도 없었고 별 이상증상이 없었던 경우입니다. 더 늦었다면 신장 하나를 잃었겠지만 다행히도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하여 결석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즉, 결석이 요로에 생기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고생하게 되지만 결석을 제거하고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결석이 콩팥에 생기면 통증은 없으나 그렇기 때문에 늦게 발견하게 되어 신장 하나를 잃을 수가 있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결석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 2가지가 있는데요. 저도 이 부분은 잘못 알고 있었더군요.



하나는 결석에 맥주가 좋다는 것인데요. 맥주를 많이 마시면 소변이 많아져 결석에 좋지 않겠느냐고 쉽게 생각했지만 술이나 커피로 인한 소변 증가는 일시적일 뿐이며 이후에는 탈수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하나의 오해는 칼슘이 결석을 생기게 하므로 칼슘을 적게 섭취해야 좋다고 생각하는 것인데요. 이 역시도 틀렸습니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결석의 원인이 되는 수산을 줄일 수 있어서 오히려 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루 2리터~2.5리터의 소변을 배출시킬 수 있는 정도의 물을 섭취해야 하니 그 정도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다음은 짜게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혈액 속에 나트륨이 증가하면 신장에 나트륨이 쌓이고 이는 칼슘 재흡수를 방해하여 결국 결석의 재료가 많아지게 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죠. 또한 소변이 산성화가 되어 결석이 생성되는 조건을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비만도 결석의 원인이 됩니다. 몸에 지방이 쌓이면 혈중 지방산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고 세포가 이를 흡수하느라 당의 흡수가 상대적으로 적어져 이를 처리하느라 인슐린이 더욱 많이 분비되게 됩니다. 그러면 신장은 혈액을 잘 걸러내지 못하여 나트륨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3가지의 주의 사항을 잘 지키고 특히 과일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결석 형성을 방해한다고 하니 신맛이 나는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덧붙여 비타민C를 하루 1000mg 이상 섭취하면 결석을 촉진한다고 하니 조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근데 누가 그렇게 많이 먹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지금 하루 1정씩 먹고 있는 종합비타민을 보니까 비타민C는 70mg 있군요.


자신이 요로결석에 걸려 보거나 주변에 요로결석 환자를 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는데요. 정말 고통이 장난이 아니더라구요. 요로결석 예방을 위해 혹은 이미 걸려본 사람들은 재발 방지를 위해 적절한 운동과 식생활 개선으로 결석 없는 건강한 생활을 만들어 갑시다.





Posted by 라찬
,